이것저것 리뷰

규모 3.5 전북 장수 지진, 국내 세 번째 규모 / 지진강도, 긴급재난문자, 행동 요령 본문

이슈

규모 3.5 전북 장수 지진, 국내 세 번째 규모 / 지진강도, 긴급재난문자, 행동 요령

올이브 2023. 7. 31. 09:17
728x90
반응형







전라북도 장수군 북쪽 17km 지역에서 규모 3.5의 지진이 발생해 다양한 재산 상의 피해가 발생하였으나, 다행히도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.


이번 지진은 올해 국내에서 발생한 지진 가운데 세 번째 규모인데요, 전국 각지에서 진동을 느꼈다는 신고가 이어졌었다고 합니다.


출처 : 네이버



지진은 오후 7시가 넘어 발생하였는데, 장수군 주민들에 따르면 갑자기 쾅! 하는 굉음 소리가 울려 퍼졌다고 합니다.


출처 : MBC



한 주민은, "폭탄 터지는 소리나 혹은 가스 터지는 것처럼 폭발음 같은 그런 '쾅' 소리가 났어요. 집 전체 골조가 다 흔들리는 소리도 좀 났고요."라고 말했고, CCTV 확인 결과 해당 시간에 굉음과 함께 CCTV 화면이 요동치며 흔들리는 것이 녹화되어 있었습니다.


출처 : MBC



지진으로 인한 지역별 흔들림의 수준을 뜻하는 '계기 진도'는 전북에서 5로 가장 높았고, 경남과 충남, 충북에서는 3, 경북·광주·대전·전남에선 2로 측정되었다고 하는데요, 계기 진도 5 정도면 거의 모든 사람이 진동을 느낄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.



행정안전부(행안부)는 지진 직후, 중대본 1단계와 지진 위기경보 '경계' 단계를 발령한 뒤 현재 피해 상황 등을 집계하는 중입니다.



앞서 기상청은 규모 4.1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전국에 긴급 재난 문자를 발송했으나, 정밀 분석을 거쳐 약 7분 뒤 3.5로 지진 규모를 하향 조정하고 다시 긴급 재난 문자를 발송하였습니다. (지진 규모 4.0 이상은 발생지역과 상관없이 전국에 긴급재난문자(CBS)가 발송된다고 합니다)




그런데, 지진이 발생한 지 1시간 10분 여가 지난 뒤, 지진이 발생한 전북 장수군과 인접 지역 주민들은 또 하나의 '긴급 재난 알림' 문자를 받았는데요, 해당 문자에는 전라북도 장수군의 지역 명칭이 '전남 장수'라고 표기되어 있어 국민들의 비판을 사기도 했습니다.



전주에 사는 한 주민은 "중대본에서 재난문자를 늦게 보냈는데 똑바로라도 보냈어야 하지 않았나" 하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"재난 문자가 큰 도움이 되지 않아 아쉽다"라고 인터뷰를 하기도 했습니다.






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규모 3 이상의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. 그에 따라 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, 국민들의 각별한 주의와 함께  재난 시 대응 체계 및 시스템을 정부가 다시 한번 점검하고 최근과 같은 오류나 실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.



적어도 재난 상황 앞에서는 "사람이 하는 일인데 이 정도 실수야 할 수도 있지"라고 가볍게 생각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. 작은 실수 하나가 쌓이고 그것이 계속 가볍게만 여겨진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. 앞으로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대한민국이 되기를 소원해 봅니다.



지진 시 행동 요령

지진, 평소에 이렇게 대비합니다.


1. 집 안에서의 안전을 확보합니다.
・ 탁자 아래와 같이 집 안에서 대피할 수 있는 안전한 대피 공간을 미리 파악해 둡니다.
・ 유리창이나 넘어지기 쉬운 가구 주변 등 위험한 위치를 확인해 두고 지진 발생 시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.
・ 깨진 유리 등에 다치지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를 준비해 둡니다.
・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난로나 위험물은 주의하여 관리합니다.

2. 집 안에서 떨어지기 쉬운 물건을 고정합니다.
・ 가구나 가전제품이 흔들릴 때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해 둡니다.
・ 텔레비전, 꽃병 등 떨어질 수 있는 물건은 높은 곳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.
・ 그릇장 안의 물건들이 쏟아지지 않도록 문을 고정해 둡니다.
・ 창문 등의 유리 부분은 필름을 붙여 유리가 파손되지 않도록 합니다.

3. 집을 안전하게 관리합니다.
・ 가스 및 전기를 미리 점검합니다.
・ 건물이나 담장은 수시로 점검하고, 위험한 부분은 안전하게 수리합니다.
・ 건물의 균열을 발견하면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보수하고 보강합니다.

4. 평상시 가족회의를 통하여 위급한 상황에 대비합니다.
・ 가스 및 전기를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 둡니다.
・ 머물고 있는 곳 주위의 넓은 공간 등 대피할 수 있는 장소를 알아 둡니다.
・ 비상시 가족과 만날 곳과 연락할 방법을 정해 둡니다.
・ 응급처치하는 방법을 반복적으로 훈련하여 익혀 둡니다.

5. 평소 비상용품을 잘 준비해 둡니다.
・ 지진에 대비하여 비상용품을 준비해 두고, 보관 장소와 사용방법을 알아 둡니다.
・ 지진 발생 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소화기를 준비해 두고, 사용방법을 알아 둡니다.



지진이 발생하면 이렇게 대피합니다.


1. 튼튼한 탁자 아래에 들어가 몸을 보호합니다.
・ 지진으로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~2분 정도입니다.
・ 튼튼한 탁자의 아래로 들어가 탁자 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합니다.
・ 탁자 아래와 같이 피할 곳이 없을 때에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니다.

2. 가스와 전깃불을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.
・ 흔들림이 멈춘 후 당황하지 말고 화재에 대비하여 가스와 전깃불을 끕니다.
・ 문이나 창문을 열어 언제든 대피할 수 있도록 출구를 확보합니다.
・ 흔들림이 멈추면, 출구를 통해 밖으로 나갑니다.

3. 집에서 나갈 때는 신발은 꼭 신고 이동합니다.
・ 지진이 발생하면 유리 조각이나 떨어져 있는 물체 때문에 발을 다칠 수 있으니, 발을 보호할 수 있는 신발을 신고 이동합니다.

4. 계단을 이용하여 밖으로 대피합니다.
・ 지진이 나면 엘리베이터가 멈출 수 있으므로 타지 말고, 계단을 이용하여 건물 밖으로 대피합니다.
・ 밖으로 나갈 때에는 떨어지는 유리, 간판, 기와 등에 주의하며,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침착하게 대피합니다.

5. 건물이나 담장으로부터 떨어져 이동합니다.
・ 건물 밖으로 나오면 담장, 유리창 등이 파손되어 다칠 수 있으니, 건물과 담장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대피합니다.

6. 낙하물이 없는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.
・ 떨어지는 물건에 주의하며 신속하게 운동장이나 공원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.
・ 이동할 때에는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걸어서 대피합니다.

7.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.
・ 대피 장소에서는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킵니다.
・ 지진 발생 직후에는 근거 없는 소문이나 유언비어가 유포될 수 있으니, 라디오나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등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.



장소에 따라 이렇게 행동합니다.


1. 집에 있을 때
・ 가구, 텔레비전 등 낙하물을 피해 탁자 아래로 들어가 탁자 다리를 꼭 잡고 머리와 몸을 보호합니다.
・ 주방에서는 가스를 차단하여 화재 발생에 주의합니다.
・ 욕실에서는 몸을 낮추고 목욕 대야, 수건, 목욕가운 등으로 머리와 몸을 보호합니다.

2. 학교에 있을 때
・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웅크리고 책상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합니다.
・ 흔들림이 멈추면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키면서 운동장으로 대피합니다.
・ 복도에서는 창문 유리가 깨질 우려가 있으니 창문과 떨어져 이동합니다.

3. 고층 건물에 있을 때
・ 높은 층의 건물일수록 흔들림이 크게 오래 지속될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 떨어지는 물건에 더욱 주의하여야 합니다.

4. 사무실에 있을 때
・ 사무실은 컴퓨터 본체, 모니터 등 무거운 물건들이 많아 다칠 위험이 큽니다.
・ 사무실 책상 아래로 들어가 몸을 웅크리고 책상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합니다.

5. 백화점 ‧ 마트에 있을 때
・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.
・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피하고, 흔들림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밖으로 대피합니다.
・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있다면, 손잡이를 잡고 앉아서 버틴 후 침착히 벗어납니다.

6. 극장 ‧ 경기장에 있을 때
・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가방 등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면서 잠시 동안 자리에 머물러 있습니다.
・ 사람이 많이 있는 곳에서는 한곳으로 갑자기 몰리게 되면 사고의 우려가 있으니, 안내에 따라 대피합니다.

7.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
・ 지진이 발생하면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아야 합니다.
・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면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신속하게 내린 후, 계단을 이용하여 대피합니다.
・ 만약 엘리베이터 안에 갇혔을 때는 인터폰이나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구조를 요청합니다.

8. 자동차를 타고 있을 때
・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긴급차량을 위해 도로의 중앙 부분을 비워둡니다.
・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, 대피해야 할 때에는 열쇠를 꽂거나 놓아둔 채 문을 잠그지 않고 이동합니다.

9. 전철을 타고 있을 때
・ 전철 안의 손잡이나 기둥, 선반을 꼭 잡고 넘어지지 않도록 합니다.
・ 전철이 멈췄다고 해서 서둘러 출구로 뛰어가는 것은 위험하므로 안내에 따라 행동합니다.

10.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
・ 돌 ‧ 바위가 굴러 내려오거나 큰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, 급한 경사지를 피해 평탄한곳으로 대피합니다.
・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진해일 긴급 대피장소 등 신속하게 높은 곳으로 대피합니다.



흔들림이 멈추거나 대피 후에는 이렇게 행동합니다.


1. 가족의 상황과 부상자를 살펴보고 즉시 구조 요청을 합니다.
・ 흔들림이 멈추면 함께 있는 가족끼리 부상이 없는지 집에 위험이 없는지 확인합니다.
・ 부상자가 있으면 이웃과 서로 협력하여 응급처치하고 소방서(119) 등 구조구급 기관에 신고합니다.

2. 주변의 피해 상황에 따라 귀가 여부를 결정합니다.
・ 지진이 발생하면 라디오 및 주변에 있는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하며, 귀가 여부를 판단합니다.

3. 가정이나 사무실로 돌아간 후에는 안전에 유의하여 주변을 확인합니다.
・ 가정이나 사무실의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, 안전이 의심된다면 전문가의 확인을 받도록 합니다.
・ 옷장이나 사무실 보관함 등의 내용물이 쏟아져 내려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문을 열 때 주의합니다.

4. 올바른 정보를 항상 확인합니다.
・ 근거 없는 유언비어에 유의하고, TV ‧ 라디오나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하여 지진 국민행동요령에 따릅니다.


출처 : 네이버 지식백과

반응형